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
장식적 효과라는 의미로서만 취급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디자인은 형태나 색과 같은 감성에 관련된 문제로서 뿐만 아니라 생산, 혹은 사용이라는 사회 시스템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인식한다면 거기에는 윤리적 사고와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생겨나는 의사소통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이때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이상적인 모델의 추구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공예산업 육성 및 마케팅 방안
정부는 한국의 공예문화상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예산업 진흥을 위한 환경여건을 조성하고 내실 있는 정책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유형문화산업의 대표적인 영역인 공예산업은 문화로서의 공예와 산업으로서의 공예라는
1.배경
영국에서 19세기에 일어났으며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가구 등의 일용품과 건축시장에 범람하기 시작했고 값이 싸고 저속하며 조잡한 기계생산 공예품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시작이 되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기계를 부정하고 중세시대의 수공예 생산방식으로 복귀하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기계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는 처음에 시인으로 세상에 등장했으며, 사회주의자, 디자이너, 모리스 상회의 경영자, 사회문제와 예술에 대한 강연가로서 활동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술공
의한 분류
① 자유자수: 올의 제약 없이 곡선 ·직선에 의해 자유로이 문양을 표현한다.
한국자수 ·중국자수 ·일본자수 ·프랑스자수 ·러시아자수 등이 포함된다.
② 구한자수(區限刺繡): 올 구멍을 대상으로 하여 올 구멍의 제약에 따라 문양이 성립된다. 크로스스티치 ·스웨덴자수 ·드론워크 ·하
공예운동 아르누보 비엔나 분리파 운동 등과 관련된 장식적인 양식들은 급속히 사라지기 시작하였고, 간결한 기하학적인 형태, 장식이 없는 검소한 형태, 절대적인 형태, 순수한 형태가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스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바우하우스는 바로 전 시대의 진보적인 운동이 다
미학을 디자인으로 해석했다.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조각가
로이 릭턴스타인(Roy Lichtenstein)
3. 영국
영국의 팝미술가 리쳐드해밀턴(Richard Hamilton)이나데이빗호크니(David Hockney)는소비사회문화를꼬집는작품을창조했었으면서도또한편으로는영국정부주도의디자인진흥프로젝트에